커뮤니티
SCUBAMALL
SCUBAMALL

유영하기
지난 시간 알려드린 유선형 및 하강하기 방법과 연관되는 유영하기에 대해 한 발작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스쿠버다이빙은 수영 또는 육상 종목과 달리 레이스가 아닙니다. 수중에서의 볼거리가 목적인 레저활동으로 얼마나 우아하고 느긋하게 유영하며 다양한 생물군의 즐길 거리를 찾아다니는게 그 성취감입니다.
“유선형” 과정에서 팔의 위치와 신체 전체가 스트림라인을 유지하여 에너지절약에 도움을 주는 자세를~ “하강하기 방법” 에서는 웨이트 조절과 웨이트의 량이 중성 부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를 토대로 유영하기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수중에서는 편한데 수면에서 충분히 뜨지 않아 편하게 보트를 기다릴 수 없다.
A: 비시의 적은 용량과 웨이트가 가벼운상태는 극히 드물며 웨이트가 무거운 경우가 보통입니다. 부력조절기 내부의 물이 충분히 빠졌는지 점검하고 웨이트를 감량 조절하십시오!
Q: 수면에서 보트를 기다리는 동안 호흡기와 숨대롱으로의 교환이 어려울 정도로 앞으로 기울어진다.
A: 웨이트가 무거울 경우이나 적정웨이트라면 웨이트가 가로로 대칭이 되어있는 지와 웨이트를 골반뼈(허리) 보다 뒤로 공기통 쪽으로 모이게 하십시오!
Q: 수중에서 유영하기를 멈추면 수평 자세 유지가 어렵다.
A: 웨이트 위치, 공기통과 결합되는 부력조절기(BCD) 캠밴드의 높낮이, 오리발(Fin)의 수중 무게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머리 쪽이 높은 경우 1)허리 쪽의 웨이트를 일부 캠밴드에 분산하고, 2)공기통의 캠밴드는 밸브와 먼 쪽으로 치우치게 묶고, 3)합성고무와 PV가 혼합된 오리발을 사용하시고~ 다리 쪽이 높은 경우 1)웨이트는 허리 쪽에 모이게 하고, 2)캠밴드는 공기통 밸브와 가깝게 위치시켜 묶고, 3)합성고무재질의 오리발을 사용하십시오!
Q: 수중유영 시 발차기를 멈추면 가라앉는다.
A: 상체가 15도이상 들려있는 경우와 웨이트가 무거운 상태입니다. 이를 수평 자세로 수정했는데도 가라앉음이 반복된다면 부력조절기에 적은 량의 공기를 넣어 중성 부력을 유지하며 웨이트 감량 조절과 비시에서 미세한 기포가 발생(새는지)하는지도 점검하십시오!
Q: 수중유영 시 발차기를 멈추면 뜬다.
A: 상체보다 다리가 수면 쪽으로 높은 경우와 웨이트가 가벼운 상태입니다. 부력 조절을 통하여 수평 자세를 유지했는데도 반복된다면 웨이트 증량 조절과 부력조절기 호스(자바라호스)를 귀에 대고 미세한 공기 흐름 소리(버튼조작없이 들어가는지)가 들리는지도 점검하십시오!
Q: 다이빙 시 숨이 차고 다이빙이 끝나고 다음다이빙을 위한 휴식시간에 신트림이 난다.
A: 여러 차례 강사로부터 잠수 반사(Dive reflex)를 해소하기 위해 깊게 호흡하고 길게 내쉬라는 의견에 따라 너무 깊은 호흡(복식)의 경우입니다. 호흡 패턴의 최종목표는 육상과 크게 다를 바가 없으나 당장 해소를 위해서는 숨을 참지 말고 들숨 시 폐로(흉식) 깊게 마시고 길게 내쉬는 호흡 방법의 이해입니다. 아울러 에너지 소모 자세를 줄이고 당장 불필요한 장비를 주렁주렁 D링에 매달지 말고 보다 느긋하게 유영하십시오!
蛇足: 불편이 계신 기술을 선택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스쿠버리뷰 또는 정밀부력기술 코스 참가 역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언제나 연락 주십시오!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 교육부장 강정훈 배상
검색 창에 "인천스쿠버다이빙클럽"(www.scubamall.kr) 또는 “스쿠바몰”을 치십시오!
PADI 5스타 최고등급 강사양성센터 080-272-1111/카카오 ID: IncheonScu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