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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몸수영을 잘 하려면! 1)
james 09-10-05 00:00 2,747 hit
맨몸수영을 잘 하려면! 1)
 
발차기, 수평뜨기, 호흡모든 강습수영에서 수영코치가 기초로 삼고 있는 토대입니다. 우리는 그 토대를 쉬지 않고, 또는 기초이기 때문에 따라 합니다. 여러분이 아직 초급과 중급과정 레인의 수영인 이라면 수평뜨기와 호흡의 진도와 함께 수영코치님의 의견을 거쳐 발차기 먼저 점검해 보십시오! 아래 내용은 네이버 수영동호회 카페에서 발췌하였으며, 많은 부문에서 공감이 갑니다.
 
대개의 수영인 들은 마음 깊숙이 수영의 속도에 있어서 자신의 다리가 별로 뒷받침을 해주지 못한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발차기가 그들을 어느 정도 밀어준다는 것은 명백하기 때문에 그들은 발차기 훈련 세트를 감히 안 할 생각은 못한다. 게다가 어느 그룹에서건, 어느 팀에서건, 제일 빠른 수영 선수들은 보통 킥판을 잡고 발차기로 갈 때에도 제일 빠른 것 같다. 그걸 보면 그들은 뭔가 알고 있음에 틀림없다. 안 그런가?
 
사실, 당신의 발차기는 추진에 뭔가 기여한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이 상상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여한다. 내 느낌으로 대개의 사람들은 희미하게나마 그들에게 좋은 발차기가 필요한 이유가 이런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1. 내 팔과 내 몸은 초당 1.2 미터 추진할 수 있다. 내 다리는 초당 60센티 추진할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은 합쳐서 초당 1.8미터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인가?
 
2. 내가 킥판 훈련을 정말 열심히 한다면 나는 킥 판 훈련을 열심히 하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강력한 모터를, 예컨대 20마력짜리 대신에 40마력의 에빈루드(모터보트 엔진) 같을 걸 가지게 될 것인가?
 
그러나 일은 그런 식으로 되어가지 않는다. 그렇다. 킥 판 잡고 하는 발차기는 추진력을 만든다. 그것도 가끔은 정말 빠른 추진력을 만든다. 세계 최고의 킥커는 킥판을 잡고 100미터를 1분 또는 그 이내에 가는데, 이것은 우리들 대부분이 수영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이다. 그러나 그것이 강한 발차기가 얼마나 수영의 속도에 보탬이 되는가에 대해서 말해주는 바는 없으며, 그것이 설사 보탬을 준다고 해도 거기에 드는 에너지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도 말해주는 바가 없다.
 
50년도 더 전에 인디애나 대학의 전설적인 수영 코치였던 닥 카운실맨은 발차기가 추진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실제로 측정하는 실험을 계획하였다. 그는 다양한 속도에서 발차기를 하거나 또는 하지 않으면서 글라이딩 자세에 있는 수영자를 잡아당기는 장치를 설계하였다. 당기는 중의 장력을 측정해서 그냥 글라이딩하고 있을 때보다 발차기를 할 때에 그 값이 더 커지는지, 또는 작아지는지, 또는 같은지 보려고 하였다.
 
발차기 중의 장력을 감소시키는 (, 추진에 도움을 주는) 유일한 사례는 느린 속도로 당기면서 수영자는 최대한의 힘을 기울여서 발차기를 하고 있을 때였다. 그러나 초당 1.5미터 (100미터를 1분에 가는 속도) 이상의 어떤 속도에서도 발차기는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했으며, 어떤 경우에는 실제로 항력을 증가시키기도 하였다!
 
카운실맨은 이런 결과를 자동차의 비유를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그는 이런 비유를 들었다. 전륜 구동 엔진과 후륜 구동 엔진을 각각 장착한 차를 상상해 보라. 전륜이 시속 30마일로 도는데, 후륜이 시속 20마일로 돈다면 그 차의 속도는 시속 50마일이 되는 게 아니라 30마일 이하의 속도로 가게 된다. 후륜이 항력을 만들기 때문이다. 꽤 빠른 상체 속도를 가진 수영자가 덜 효율적인 발차기를 강조할 때에도 이와 똑 같은 일이 일어난다고 그는 주장하였다. 발차기는 에너지를 소모하고 항력을 만든다. 일은 더 많이 하고, 속도는 더 느리다.
 
발차기가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모시키는지도 측정되었다. 지난 30년 동안 여러 상이한 연구들이 경영 선수들이 당기기만 할 때, 발차기만 할 때, 그리고 둘 다 하면서 수영할 때에 각각 산소 소모량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들은 주어진 속도로 움직일 때 강한 발차기가 에너지 비용을 엄청나게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한 연구에서 50 미터를 60초에 가는 속도에서 발차기는 --이것은 경영 선수들에게는 좀 느린 속도이다-- 같은 속도에서 당기기보다 네 배의 산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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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Instructor Manual(PADI)
The Encyclopedia of Recreational Diving(PADI)
Diving Knowledge Workbook(PADI)
Divemaster Manual(PADI)
스쿠바몰(그린피스) 코스디렉터 강 정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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